시스템 구축 방안 및 개요
고객사에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이유는 거의 대부분이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효과적으로 제품 및 정보를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입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동기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지나도 잘 변하지 않는 것이 시스템 구축에 대한 목표입니다.
합리적인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안시 구축 목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효율적 정보 서비스 체계, 지속적 홍보 체계, 표준 가이드라인에 맞는 구축 등의 내용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거론이 됩니다. 표현하는 문구나 내용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이 범주 안에 모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최적화된 개발방법론과 최적화된 사업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것이 일반적인 솔루션입니다.
개발방법론에 대해서는 개발하는 방식에 대해서 몇 가지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두시면 좋은 점들이 있습니다.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라는 의미이고, 처음부터 코드를 다 작성하는 것이 아닌 사전에 정의된 코드를 재활용하는 방식입니다. (ex. Java)
CBD (Component Based Development) :
객체지향이랑 유사한 의미이며,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액션정의(컴포넌트) 등으로 세부적으로 구분해서 구현 방식
MVC (Model-View-Controller) :
모델, 뷰, 컨트롤러를 구분해서 개발하는 방식으로 화면단과 액션단을 구분해서 개발함으로서 분업화된 업무 진행 방식입니다.
위 사항들이 개발진행시 보통 효율적인 개발방법론으로 많이 제시되는 방법입니다
홈페이지 구축부분에 있어서 크게 3가지 단계로 구분이 될 수 있는데, 1단계 사전준비 단계에서는 전체적 진행방향에 대한 준비 및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2단계 세부 수행단계에서는 요구사항 분석 및 시스템 설계, 표준 가이드 적용, 시스템 개발 등을 진행합니다. 3단계 종료 단계에서는 실서버 빌드를 위한 과정이 거치며, 최종 DB이관 및 테스트, 시험 빌드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홈페이지 구축 부분에 대해 세부 수행전략을 수립을 할 때 6가지 주요 요소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시스템 안정적 플랫폼 제공을 위한 개발방법론 제시, 둘째 업무에 대한 요구사항을 효과적 반영을 위한 방안 제시, 셋째 표준화된 구축을 위한 가이드 제공, 넷째 세부 콘텐츠 구성을 위한 인프라 제공, 다섯째 전반적 프로젝트 안정성을 위한 투입인력 전문화, 여섯째 완성도 검증을 위한 테스트툴을 활용한 검증 등이 있습니다.
대규모 사이트의 경우 법적으로 웹접근성을 준수해야하는 의무가 있으며, 이를 점검하기 위한 시스템도 몇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Kado wah 어플리케이션 및 W3C 및 Validator 등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